본문 바로가기

Soccer/Football Manager

[FM2013 story] 03. 12/13시즌을 마무리하며...(하이라이트 골영상)




* 애초에 FM2013 story를 시리즈형식으로 풀어나가보려 했지만, 일일이 이벤트들을 캡쳐하고 해당내용을 작성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한시즌을 끝낸 상태인데 포스팅된글은 시즌초반을 다루고있으니 상당히 긴 시리즈로 될것같고, 사실 재미도없고...봐주시는 분들도 없는것 같아 FM2013 story는 오늘 포스팅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정말정말정말 행여 혹시라도 FM2013 story를 재미있게 봐주신분이있다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죄송합니다 ^^;


 제일 하단에 한 시즌동안 터졌던 골들중 멋지다 생각되는 골들 몇개만 올려놓았으니 

즐겁게 감상해주시길...





재미있으셨다면 손가락 한번 꾸욱!




벌써 한 시즌이 끝났다.


그간 정말 많은 일이있었다. 

내가 짠 전술이 통하지않아 경기가 안풀릴때면 나도므르게 욕을 내뱉으며 머리를 쥐어뜯고

내 주축 선수들이 부상이라도 당할라치면 하늘이 무너지는 듯했다.


맨시티나 첼시, 맨유, 아스날 등의 강팀과 만날때면 경기가 마음먹은데로 풀리지 않아 큰 좌절감에 빠졌는데

내 선수들도 같은 마음이었던 모양이다.





그래도 꾸역꾸역 시즌 중반까지는 리그 순위에서 1위를 잘 지켜나가고 있었다.

선수들의 피로도도 없고 컨디션도 상당히 좋아 매경기 마다 잘 해 주었다.


영입 예산을 올인하여 카바니를 산 덕에 우리팀 스쿼드를 보강할 수 없었고, 한정된 수의 선수들만 로테이션 돌리다보니 점점 애들이 미쳐갔다. 


그 결과 시즌 중반부터는 순위가 4위까지 내려가더라...





그나마도 이적예산 올인해서 산 카바니는 부상에 빠져 허덕였고, 

부상 복귀 이후에도 언어장벽을 이유로 선수들과 의사소통 문제로 제대로된 폼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앞뒤사정 안따지고 올인한 내 탓인것을...

꾸준한 면담으로 선수들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던 것 같다.





경기가 너무 풀리지 않아 약팀에게 마져 비기거나 질때면 전술창을 붙잡고 씨름을 했다.

하나하나 수정해가며 참 많이도 뜯어 고쳤다.


애초에 다른이의 전술은 쓰지않으려고 마음먹었기에 끝까지 그 결심을 지키려 했지만

순간순간 욱하는 마음에 다른이의 전술을 다운받아 쓸뻔한 위기도 몇번씩이나 있었다.


그래도 그때마다 마음을 가다듬고 완성한 전술은 완벽하진않지만 그럭저럭 마음에 든다.






8월의 감독상 수상에 이어 11월에도 수상했지만, 그이후에는 2위나 3위에 그쳤다.

아마도 내 운빨이 다한듯 싶었다.


풀백자원의 부족으로 로테이션돌리기가 참 힘들었다. 초반에 뭣도모르고 풀백자원중 한명인 애덤 스미스를 임대보내버린게 가장 큰 실수였다.





그러고 보니 중간에 수석코치도 새로이 영입했다

시작부터 바꿨어야 했는데 정신이 없다보니 중반에서야 바꿨는데

단순히 능력치만 보고 우리팀에 올만한 수석 코치를 찾다보니 82세의 할아버지를 영입하고말았다...


능력은 좋으신 할아버지지만, 우리팀 경기력이 안좋을때면 화병으로 쓰러지실까봐 조마조마했다.




그래도 리그 3-4위 성적을 유지해주니 팬들이나 보드진, 우리팀 선수들에게 좋은 인상을 줬나보다.

처음 주급 1.2억에 계약했지만 재계약 오퍼가 들어와 1.9억으로 내 연봉을 올렸다.

저 돈의 10%만 주급으로 받아도 정말 행복할 것 같다. 





힘든 여정끝에 챔스 출전권도 확보하고, FA컵, UEFA컵도 우승하게 되며 

팬들과 보드진을 흥분시키게 만들었다.


뭐 토트넘이라는 강팀으로 일궈낸 결과고, FM 이전 작에서도 많이 이루었었던 결과지만

처음 내가 짠 전술로 일궈낸 결과라는 사실에 더욱 기분이 좋았던 것 같다.

전술 하나만 갖고 이렇게 뻐팅기기도 참 쉽지않은데 그게 먹힌게 약간은 당황스럽다.




컵대회에서 결승전은 너무나도 쉽게 큰 점수차로 이겼지만 그 과정이 더 힘들었던 것 같다.

리그경기 하랴 컵대회 하랴 선수들만 죽어나갔다. 다음시즌에는 선수 좀 제대로 보강해줘야겠다.








이렇게 한 시즌이 끝나고 다음시즌을 맞이 하게 되었다.

다음 시즌에는 보다 제대로된 전술과 선수관리로 리그우승, 챔스 우승을 일궈내는게 내 목표다.

킹트넘 화이팅!









한 시즌간에 터졌던 골들 중에서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된 골장면을 모아봤습니다.

막상 만들어보니 별로네요...;;;


그래도 정성을 생각해서 한번 시청해주세요 ^^


* 720P로 감상해주세요.

중간중간 화질이 이상한장면은 인코딩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더 모양입니다.